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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가학회 사회공헌(社會貢獻)과 이케다 다이사쿠(池田大作)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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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모세 (金益銖) 2023. 11. 18.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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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가학회 이케다 다이사쿠(池田大作)명예 회장 별세

해외 대학에서 '명예박사''명예교수'등 '명예학술 칭호'408개 받아.

2015CNN,이케다 다이사쿠 회장, 프란치스코 교황 등과 함께 노벨 평화상 후보로 보도

 

일본 최대 종교단체인 창가학회 명예회장 이케다 다이사쿠(池田大作)선생께서 지난 15일 도쿄 자택에서 향년 95세 일기로 별세했다. 창가학회는 가족 장례식은 가까운 친척들이 모여 치러졌으며, 창가학회 장례식은 23일에 거행하며, 별도의 송별회가 열릴 예정이라고 18일 발표했다.

창가학회 명예 총장 이케다 다이사쿠(池田大作)가 2006년 10월 7일 도쿄도 하치오지시 창가대학=소카대학 명예교수 칭호를 받고 인사하고 있다

창가학회(創價學會) 일본의 승려 니치렌(日蓮, 1222~1282)대사가 주창한 불법(佛法)을 신앙의 근간으로 하는 불교계열의 종교단체다. 창가학회는 19301118일에 창립되었으며 정식 명칭은 국제창가학회이며 19301118일 설립 당시에는 명칭이 창가교육학회였고, 1947년에 창가학회로 변경하였다가 다시 1960년대 초에 국제창가학회(SGI)로 바뀌었다.

창가(創價)가치를 창조한다는 의미이다. 학회(學會배우는 모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종합하면 창가학회라는 조직명은 '가치를 창조하고, 배우기 위한 모임'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이케다 다이사쿠 명예회장이 창가학회 치바 문화우호 축제에서 연설하고 있다(1991년 11월 16일 촬영)

창가학회는 불경(佛經) 가운데 가장 으뜸경 (성경:복음서에 비유)이라 알려진 법화경(法華經), 묘법연화경을 (妙法蓮華經)을 신봉(信奉)하는 종교단체이다. 한국에서 대다수 사람들이 창가학회의 이름을 남묘호렌게쿄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는 정식 명칭이 아니다.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는 밥화경에 기록된 교훈에 따라  경전의 "첫 글자 부터 마지작 글자까지  한 번에 독행할 수 없을 경우" 등 방편의 예를들어 그들이 수행과정에 봉창(奉唱)하는 기도(祈禱)문 (文)의 발원(發願)인 것이다.

남묘호렌게쿄는 나무묘법연화경(南無妙法蓮華)을 일본식 발음인 '나무묘호렌게쿄'(なむみょうほうれんげきょう)에서 유래한 것이며,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의 앞에 남무(南無)귀의한다는 뜻이다. 이에 '나무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는 즉 묘법연화경에 귀의를 표한다는 뜻이다.

마키구치쓰네사부로(1871~1944) 초대회장

창가학회(創價學會)는 마키구치쓰네사부로(1871~1944) 초대회장에 의해 창립되었다. 마키구치쓰네사부로 초대회장은 일본 제국주의(帝國主義)에 맞서 신사참배(神社參拜)와 재앙을 막고 악귀를 쫓기 위해 붉은 글씨나 무늬가 그려진 종이 부적(符籍)지참, 등 거부하고 일본(日本)천황을 모독했다는 이유로 체포되어 옥중(獄中)투쟁을 하다가 옥사(獄死)했다.

창가학회 도다 조세이 2대회장과 이케다 다이사쿠 3대회장.

2대 회장인 도다 조세이(1900~1958)역시 초대 회장과 함께 군국주의에 저항하다 2년간 투옥 생활을 했다. 소설 인간혁명에 따르면 도다 조세이는 수감될 당시 85였던 몸무게가 출옥할 무렵 50이였다고 회고할 만큼 가혹한 감옥생활 속에서도 굴복하지 않고 묘법연화경의 공명을 지켜온 인물이다.

이케다 다이사쿠(池田大作) 선생은 1928년 도쿄 출생하였다. 1947년 창가학회에 가입하여 1960년 제3대 회장이 됐다. 이케다 회장 취임 당시 창가학회는 140만 명에서 827만 명으로 늘어났으며 1964년에는 신공명당을 창당하였다. 1975년에는 창가학회(SGI)를 설립하고 회장에 취임 하였으며, 창가학회는 전 세계 192개 국가 및 지역에서 280만 명에 달할 만큼 해외 선교 활동과 국제 교류에도 힘써왔다.

 

이케다 회장은 지난날 한국 방문에서 한국 문화의 역사를 장식하는 상징중 하나는 연화(蓮華)라고 강조했다. 연화는 진흙탕에서 물들지 않고, 꽃을 활짝 피우는 것처럼, 세상의 탁류에 물들지 않는 순수(純粹), 냉혹한 현실에 지지 않는다. 연화는 사람을 구제하는 자애(慈愛), 고민(苦悶)의 늪에서 지혜(知慧)를 꽃피우는 강인(强忍)함이 있다고 말씀하셨다.

 

창가학회의 독경(讀經)인 법화경은 세종대왕께서 그 당시 모든 경전의 근본으로 삼았다고 한다. 조선시대 보물인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언해(諺解)()()(복제,국립중앙박물관 소장)기록을 통해 알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묘법연화경 (언해) 권 3/ 조선시대전기/1461년(세조7년)

이케다 회장은 한국은 일본에 문화를 전해준 문화대은(文化大恩)의 나라’”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수천 명의 일본 학생이 모인 자리에서 한국의 잔 다르크로 불리는 여학생 유관순을 소개하기도 했고,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선생을 일본의 비열한 침략과 끝까지 싸운 위대한 투사로서 몇 번이나 감옥에 투옥됐다고 강연할 만큼 그의 옳고 그름에 대한 공명정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외대와 충북대, 경남대 등 국내 여러 대학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고,  세계 각국에서 408개의 명예학술 칭호를 받았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의 저자 성철스님은  절간은 불공(佛工)을 하는 곳이 아니다. 인간의 가치는 인격에 있는 것이지, 물질에 있는 것이 아니며, ‘나를 만나려거든 3천배()를 하라는 일화나를 찾아와봐야 아무런 이익이 없으니 부처님을 찾으라는 뜻이었다. 자신에 대한 염려에 앞서 남을 염려하는 쪽으로 마음을 돌릴 때, 인간은 비로소 성숙해질 수 있다. 우리불교는 일본 불교학(佛敎學)의 흐름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하셨다다만 불도 수행에 있어 참선(參禪)과 견성(見性)은 동일시 해야 하며, 결코 분리 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셨다.

 

이케다 다이사쿠(池田大作) 창가학회 치바 문화우호축제 명예회장 = 1991년, 치바시

세계 인류가 근접하는 경전가운데, 성경(聖經)을 빼놓을 수 없다, 성경을 신봉하는 신앙인이 지켜야할 십계명(十誡命)이 있다. 그 첫 번째 계명은 ”우상숭배 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는 '탐심(貪心)을 버리라'는 뜻이다. 성경(聖經)부자(富者)가 천국에 들어가기는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기보다 어렵다.”고 가르치며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수가 없고 성경 말씀에 따라 실천하는 자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며 교훈하였다. 천국이란 입술로 백날을  염원해봐야 소용없으니 이웃사랑의 행함을 실천 하라는 뜻이다.

불경(佛經)과 성경(聖經)의 가르침을 나열하여 서로 비추어 보면,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마라, 인내심이 부족하여 성내지 마라. 부질없는 생각에서  어리석지마라, 이 세가지를 불교에선 ,진,치(貪,瞋,痴) , 삼독(三毒)이라한다. 불경과 성경의 가르침은 삼독에 빠진 중생들의 질고(疾苦)를 긍휼히 여기사 중생구제를 위하여 다양한 비유와 방편을 들어가며 교훈하고, 아둔하고 의심많은  중생을 이해시키며 제도하려고  애쓰는 모습을 헤아릴 수 있다.

 

특히 대승경전의 묘법연화경 28신약성경의 27에 기록된 말씀을 펼쳐 살펴보면, 석가모니의 출생과 열반이후 재출현 할 때, 예수님의 출생과 최후와 재출현 할 때에 일어나는 각각 현상이 서로 대조돌 만큼 상이할 뿐, 두 경전에서 대중들을 모아놓고 "산상설법(山上說法) 산상수훈(山上垂訓)"에서 교훈하는 가르침을 정리하면 세상만사 모든 현상은 자연의 순리에 따른 인과응보(因果應報)의 이치와  사랑과 자비” 가 곧 인간 근본 자세의 진리임을 가르침로로서 두 경전의 가르침은 일맥상통(一脈相通)하는바가 매우 크다는 점을 알 수 있다다만 사후(死後)세계의 극락(極樂)과 천국(天國)에 대한 논점은 각각 종파(宗派)마다 견해(見解)가 다르므로 차후로 미루고 거론하지 않겠다.

창가학회 명예 회장 이케다 다이사쿠(오른쪽)와 악수하는 고르바초프 전 소련 대통령 = 1992년 도쿄

그렇다면 종교지도자 수십만명이 행세하는 우리 사회는 불경(佛經)을  가르치는 중생이나, 성경(聖經)을 가르치는 중생은 저마다  몸과 마음을 닦아낸 수신(修身)과 같은 자아성찰(自我省察)을 넘어 혁신자(革新者) 의 정신 , 인간혁명(人間革命)을 성취한  자들만의 꾸밈 없는 박애(博愛)정신이 이 땅에 넘쳐나야 할 것이며, 그 나라는 사랑과 자비가 넘치는 평화로운 사회로 안착해야 타당할 것이다. 그러나 종교가 타락하여 재물과 명예의 탐욕에 물들어 썩어가는 사회로 잠식될 경우, 그 나라는 이미 망국의 길에 들어섰다는 것을 짐작할 것이기에 의심에 여지조차 없다.

지난 역사와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보더라도 창가학회는 지난날 몰락하던 일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하여 애쓰며 지금껏 지탱해온 단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창가학회는  일본의 군국주의화에 초지일관 반대 입장을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묘법연화경에서 가르치는 평화주의 사상과 정법사회를 위해 노력함과 아울러  특히 이케다 회장은  한국에 대한 우호적인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이에 일본 일부 세력으로부터 비판적 공격을 받기도 하였다.

1974년 창가학회 이케다 다이사쿠(池田大作) 사장이 덩샤오핑(鄧小平) 중국 부총리를 만나고 있다

그럼에도 창가학회  이케다 회장은  인류의 희망을 위한 광선유포(光宣流布)에 헌신의 노력을 멈추지 않았고  이케다 회장은 주은래(周恩來) 중국 총리, 고르바초프 소련 대통령 등 세계 각국의 고위 인사들을 만나 평화적인 외교를 펼쳤다. 그는 1983년 유엔 평화상과 평화훈장을 수상하였으며, 2015 미국 CNN 방송은 프란치스코 교황 등과 함께 이케다 다이사쿠 회장을 노벨 평화상 후보자로  보도한바 있다.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이 창가학회(創家學會) 명예회장 이케다 다이사쿠(池田大作) 명예회장(왼쪽)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 2008년 5월 8일 도쿄도 지요다구 호텔

그는 1979년 명예회장이 된 이후에도 계속 회장직을 맡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한편 이케다 회장 사망 소식을 접한 일본 사회전문가들은 창가학회가 회원의 고령화에 의해 조직력이 쇠퇴하고 있다는 점을 염려하는 가운데, 창가학회를 지지하는 일본정부연합여당 공명당은 당 창시자의 카리스마가 사라진 데다 조직의 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는 점과 아울러 앞으로 일본 사회 경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인류에 큰 족적을 남긴 이케다 회장의 명복을 기원 드리며....

 

 "법화경(法華經)과 인간혁명(人間革命)"-창가학회-공명당-일련정종-(영화-소설)자료.(추천) (tistory.com)
 

"법화경(法華經)과 인간혁명(人間革命)"-창가학회-공명당-일련정종-(영화-소설)자료.(추천)

인간혁명이란 소설(小說)은 법화경(法華經)의 참된 가르침을 통해서 인생을 살아감에 세상살이 옳고, 그름의 분별함을 배우고 삶의 이치(理致)를 깨우치는 길에 들어서며 고난과 연단의 시련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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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가학회 명예 회장 이케다 다이사쿠 별세, 95세... 일본 최대의 종교단체로 성장 : 요미우리신문 (yomiuri.co.jp)
 

創価学会名誉会長の池田大作氏が死去、95歳…日本最大規模の宗教団体に育て上げる

【読売新聞】 創価学会名誉会長の池田大作(いけだ・だいさく)氏が15日、死去した。95歳だった。創価学会の最高指導者として組織拡大を図り、日本最大規模の宗教団体に育て上げ

www.yomiuri.co.jp

 창가학회 명예 회장 이케다 다이사쿠 95세 별세, 조직 대폭 확장: 아사히 신문 디지털 (asahi.com)
 

創価学会の池田大作名誉会長が死去、95歳 組織を飛躍的に拡大:朝日新聞デジタル

 公明党の支持母体で日本最大級の宗教法人、創価学会の池田大作(いけだ・だいさく)名誉会長が15日、東京都内で老衰のため死去した。95歳だった。創価学会が18日発表した。近親者のみ

www.asahi.com

 

創価学会の社会貢献と池田大作会長

創価学会名誉会長 池田大作 95歳で別税

海外大学名誉博士名誉教授など名誉学術称号合計408

2015CNN池田大作会長フランシスコ教皇などとにノーベル平和賞候補報道

 

 

日本最大宗教団体である創価学会名誉会長池田大作先生15東京自宅今年95日記別税した創価学会家族葬儀くの親戚まってわれ創価学会葬儀23われ別途送別会かれる予定だと18日発表した

創価学会名誉総長池田大作が2006年10月7日東京都八王子市創価大学=創価大学名誉教授称号を受けて挨拶している

 

創価学会日本僧侶日蓮12221282年大使主唱した佛法信仰根幹とする仏教系列宗教団体創価学会19301118創立され正式名称国際創価学会であり19301118日設立当時名称創価教育学会であり1947創価学会変更して1960年代初めに国際創価学会SGIわった

 

創價とは価値創造するという意味学会學會という意味めており総合すると創価学会という組織名価値創造ぶためのという意味んでいる

池田大作名誉会長が創価学会千葉文化友好祭で演説している(1991年11月16日撮影)

 

創価学会佛經最初聖書聖書福音書ばれる法華経法華經すなわち妙法蓮華經信奉する宗教団体である韓国では大多数々が創価学会名前南妙湖レンゲキョウと誤解することがしかしこれは正式名称ではありません。 「南妙法レンゲキョらが遂行過程奉唱する祈祷文である

 

南墓ホレンゲキョウは木製妙法蓮華荘日本風発音である木妙虎蓮華由来したもので妙法蓮華經南無とは'するという意味これに木墓ホレンゲキョー」(南無妙法蓮華つまり墓法軟化鏡けるという意味

牧口つねサブロー(1871~1944) 招待会場

 

創価学会創價學會牧口つねサブロー18711944初代会長によって創立された牧口つねサブロー初代会長日本帝国主義対抗神社參拜いを悪鬼うために文字模様かれたのおりなど拒否して日本日本天皇冒涜したという理由逮捕され獄中闘争をして獄死した

 

創価学会戸田定成2大会長と池田大作3大会長。

 

2代会長である戸田城成19001958初代会長とともに軍国主義抵抗する2年間投獄生活をした小説人間革命によると戸田城成収監される当時85キロだった体重出玉する50キロだったと回顧するほど過酷監獄生活でも屈服せず墓法軟化鏡共鳴ってきた人物

 

池田大作先生1928東京生まれ 1947年創価学会加入1960年第3代会長になった池田会長就任当時創価学会140万人から827万人1964には新公明党創党した 1975には創価学会SGI設立して会場就任創価学会世界中192地域280万人するほど海外ミッション活動国際交流にもんできた

 

池田会長昨日韓国訪問韓国文化歴史象徴つは蓮華強調した軟化泥湯まらずかせるように世界濁流まらない純粋冷酷現実けない軟化救済する慈愛苦悶知恵花咲かせる強靭さがあるとわれた

 

創価学会独経である法華経世宗大王がその当時すべての聖典根本としたと朝鮮時代宝物である妙法蓮華經解解権)(複製国立中央博物館所蔵記録じてることができる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묘법연화경 (언해) 권 3/ 조선시대전기/1461년(세조7년)

 

池田会長韓国日本文化えた文化大恩」」強調した数千人日本学生まった韓国のザンダルクとばれる女子学生ユ・グァンスン紹介したり、「独立運動家倒産アンチャンホ先生日本卑劣侵略最後までった偉大投射として何度刑務所投獄された講演できるだけしさにする公明正大功労められ韓国外大忠北大慶南大など国内くの大学名誉博士学位世界各国408名誉学術称号けた

 

でありである著者ソンチョルス節間佛工をするところではない人間価値人格にあるものであり物質にあるものではなく、「えば3千倍をせよという逸話ねてこそ利益もないのでという意味だった自分する懸念先立って他人心配するけると人間めて成熟することができる韓国仏教日本仏教学れをれなければならないとわれたただし火道遂行において参禪見性同一視しなければならずして分離できないことを強調された

池田大作 創価学会 千葉文化友好まつり名誉会長=1991年、千葉市

 

世界人類近接する聖典聖書かせない聖書信奉する信仰人らなければならない十戒命があるその最初めは偶像崇拝しないでくださいということですこれは貪心てろという意味聖書富者天国るラクダが針穴るよりもしいることができると教訓した天国とは百日をつけてみなければたないから実践しろという意味

 

俛經聖書えを列挙してらしてみると過度貪欲をささげないでください不気味えからかなことはありませんがこのつを仏教ではタムジンつまり三毒三毒という不敬聖書えはサムドクにった中生たちの苦苦ここ中生救済のために々なたとえ方便れながら教訓くてわしい中生理解させようと努力する姿ることができる

 

大勝経典墓法軟化鏡28新約聖書27記録されたみことばをげてみると釈迦猿出生熱烈後再出現するイエス出生最後再出現するこるそれぞれ現象いに対照石同じくらいなるだけでつの聖典大衆めて山上説法山上垂訓教訓するえをまとめると世界万事すべての現象自然順理による因果応報因果應報) )慈悲がまもなく真理であることをえとしてつの聖典えは一脈相通のことが非常きいことがかる

창가학회 명예 회장 이케다 다이사쿠(오른쪽)와 악수하는 고르바초프 전 소련 대통령 = 1992년 도쿄

 

そうすれば宗教指導者数十万人っている韓国社会俛經える中生聖書える中生それぞれった受身のような自我省察えて革新者革新者精神 すなわち人間革命人間革命成就したたちだけのらない博愛精神がこのにあふれなければならずその慈悲れる平和社会安着しなければ妥当であるだろうしかし宗教堕落して名誉貪欲まってっていく社会浸食された場合そのはすでに亡国っていることを推測することができる

 

過去歴史とこのらしてみても創価学会昨日没落していた日本社会すために努力までえてきた団体といっても過言ではないだろう創価学会日本軍国主義化抄紙一貫反対立場維持しただけでなく墓法軟化鏡える平和主義思想正法社会のために努力したとともに池田会長韓国する友好的発言躊躇しなかったこれに日本右翼勢力から批判的攻撃けた

1974年創価学会の池田大作社長が鄧小平中国副首相に会っている。

 

それにもかかわらず創価学会池田会長人類希望のための光宣流布献身努力めず池田会長周恩來中国首相ゴルバチョフソ連大統領など世界各国高官って平和的外交げた。 。1983年国連平和賞平和勲章受賞2015年米国CNN放送はイフランシスコ教皇などと池田大作会長をノーベル平和賞候補者として報道した

胡錦濤中国国家主席が創家學會名誉会長 池田大作名誉会長(左)と挨拶を交わしている=2008年5月8日東京都千代田区ホテル

 

1979名誉会長になった会長職けたがここ数年間大衆姿わさなかった一方池田会長死亡ニュースにした日本社会専門家たちは創価学会会員高齢化により組織力衰退していることを心配する創価学会支持する日本政府連合与党共明党党創始者のカリスマがえたうえ組織混乱けられないようだという指摘するとともに今後日本社会経営影響ぼす可能性があるという懸念した人類きな足跡した池田会長名誉ります

 

 


人間革命文化研究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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